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코코의 일상,리뷰 블로그

소화가 계속 안될때 빠른 대처방법 및 소화에 도움되는 음식 본문

꿀팁/팁팁

소화가 계속 안될때 빠른 대처방법 및 소화에 도움되는 음식

말풍션 2021. 11. 9. 17:49

안녕하세요. 오늘은 급하게 밥을 먹었을 때에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답답할 때 소화를 빨리 이루어지게 해 드리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모든 사람들은 다 음식을 먹는데 특히나 컨디션이 안 좋을 때 밥을 먹거나 하면 체하거나 그러실 수가 있습니다. 당장 체하게 되면 어쩔 줄 몰라서 헤매시는 분들이 많기에 이번에 소화가 안될 때 드시면 좋은 음식과 빠른 대처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화가 잘안되는 이유는 뭘까?

소화불량은 정확하게 어떤 이유에서인지 소화불량이 일어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위가 안 좋거나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주로 나타나게 되는데 다른 여러 질환이 있어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자주 소화를 못하고 계속 토하시게 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화불량의 원인으로는 소화흡수장애와 소화불량증 이 두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흡수장애는 음식을 먹어도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여러 위장질환이 겹쳐서 생기는 문제로 영양 불균형으로 이 루어질 경우 생깁니다.

소화불량증 같은 경우에는 누구나 다 아는 일반적인 소화불량으로 음식을 먹은 뒤 속이 답답하거나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되는 느낌입니다. 신경성으로 위염이 있거나 하신 분들은 속 쓰림이나 복부팽창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소화가 안될때 응급처치

첫 번째로는 몸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며 운동을 해주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트림이 나오면서 소화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나 위가 운동성 장애를 겪는 사람들인 경우에는 가볍게 걸어주시거나 달리기를 천천히 해주시면 위가 운동을 하면서 소화가 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적절한 자극을 주어서 위를 소화시키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식사를 하시고 30분정도 뒤에 가볍게 걸어주시거나 몸을 전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운동을 해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역동적으로 움직이면 오히려 악이 될 수도 있으니 가볍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복부 마사지입니다.

당장 걷지도 못하고 움직이기도 힘든 상황이라면 가볍게 복부를 마사지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나 위쪽에 쿡쿡 쑤시는 느낌이 드실 수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그 부분을 찜질을 해주시거나 손으로 시계방향으로 비벼가면서 열을 가해주시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없어지고 소화가 되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복부에 온도를 높이면 실제적으로 소화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복부 마사지를 하시면서 온도를 높여주면 효과 만점이라고 보실 수가 있습니다.

 

탄산음료로 소화

소화가 너무 안될때 콜라나 사이다를 마시면 소화가 잘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아주 위험한 방법입니다. 소화효소로 도움을 주는 콜라가 있긴 하나 매우 극소량이며 식도와 위에 오히려 부작용이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근육을 저하시켜서 오히려 운동량을 떨어뜨리게 되고 대부분 안정감을 느끼고 소화가 될 것이다라는 것을 자체적으로 느껴져서 소화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뜻한 음료나 차 마시기

가볍게 드시고 난후 차나 따뜻한 음료를 드시는 것은 복부에 차가운 온도를 올려주어서 위가 자연스럽게 운동을 하게 되는 작용을 하여 소화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쌍화탕이나 뜨거운 물을 자주 마셔서 소화불량을 없앨 수가 있는데 아주 효과가 좋아 많이 찾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서 복부 팽만감이 지속되어서 토를 하실 수 있기에 천천히 조금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omments